안심 가을 여행지, 강릉 박물관투어

0
573


코로나가 우리의 삶을 침범한지 어느덧 1년이 다되어간다. 이제는 모두가 마스크를 필수로 착용하고, 사람들과 거리를 두고 여행을 자제하며, 사람 많은 곳에 가는 것이 찝찝해진 일상에 익숙해졌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전처럼 마스크를 벗고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생활을 기다리며 생활방역을 열심히 하지만, 크고 작은 집단감염이 끊이지 않아 점점 지쳐가고 있고 결국 이러한 상황에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도 새롭게 등장하였다. ‘코로나19’와 ‘우울감(blue)’이 합쳐진 신조어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일상생활 제약이 커지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인 지금, 코로나 블루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안심여행지로 강릉 박물관 투어를 추천한다.

바다와 산책을 좋아한다면? 하슬라아트월드
강릉에 위치한 하슬라아트월드는 뮤지엄 호텔, 조각 공원, 바다 카페, 현대미술관, 레스토랑, 웨딩홀이 있는 복합문화예술공간이다. 하슬라아트월드를 들었을 때 하슬라가 무슨 뜻인가 생소했는데, 하슬라는 삼국시대 강릉의 옛 지명이라고 한다.

현대미술관과 조각공원의 규모가 매우 크기 때문에 구경거리가 대단히 많다. 조각공원은 3만 3천 평의 규모로 자연 속에 녹아든 조각작품과 대지 미술 작품을 감상 할 수 있는 야외 미술관으로 시야가 시원하게 트이는 아름다운 바다 풍경도 함께 볼 수 있다. 조각공원에 위치한 바다 카페에서 하슬라가 건강하게 로스팅한 산야초 커피를 맛보며 펼쳐진 바다를 가만히 바라보고 있으면 온갖 잡생각들이 파도에 쓸려가고 시원한 바닷바람에 기대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눈부시도록 아름답게 펼쳐진 바다를 가만히 바라만 보고 있어도 그 순간이 마냥 행복한 시간으로 흘러간다. 무슨 박물관을 갈지 고민된다면 하슬라아트월드에서만 온종일 시간을 보내도 충분하다. 고래 배 속을 연상시키는 설치미술 터널을 통과해 나오는 피노키오 박물관에 들어가면 바닥을 잘 봐야 한다. 밑에 발바닥 그림이 있는데 그 발바닥 위에 올라가면 움직이는 오토마타 마리봇 작품들을 감상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현대미술관에 설치된 회화, 조각, 설치미술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을 천천히 감상하고, 조각공원에서 산책을 하며 자연 속 예술을 감상하고, 돌아가기 전에 바다 카페에서 온전한 휴식을 취한다면 이보다 더한 힐링 여행지가 없을 것이다.


 위치 : 강원 강릉시 강동면 율곡로 1441
 전화번호 : 033-644-9411
 운영시간 : 미술관 – 매일 09:00 – 18:00
조각공원 – 매일 09:00 – 19:00
레스토랑 – 09:00 – 17:30 레스토랑
 관람료 : 성인/청소년 – 공원+미술관+갤러리 12,000원, 어린이 – 공원+미술관+갤러리 11,000원
 공식 페이지 : http://museumhaslla.com/

자수에 관심이 많다면? 동양 자수박물관
강릉에는 한•중•일 전통자수를 중심으로 동양자수의 미적 세계를 체험하고 공유할 수 있는 문화예술 공간인 동양 자수박물관이 있다. 소장품을 중심으로 동양자수의 조사연구, 상설 및 특별전시, 보존 및 전승발전, 교육프로그램 운영, 자수 콘텐츠를 활용한 문화상품개발 등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자수 전시실에는 조선의 궁중 유물자수를 비롯하여 흉배, 후수, 수 병풍, 다양한 생활용 자수와 회화용 액자 수, 근•현대 자수 등 약 300여 점이 전시되고 있다. 특별히 강릉 전통 자수 전시코너가 별도로 마련되어 있으니 유심히 관람해야 한다. 강릉 자수는 가장 독창적인 규방 예술로서 세계 여러 나라에서 극찬하고 있다. 참신한 조형 기질과 신선한 색감의 조화, 기품있는 조형미와 특이한 색채구성으로 시민예술의 극치를 평가받고 있는 강릉 자수 수 보자기를 꼼꼼히 관찰해보길 바란다.

중국, 일본 자수 전시실은 한 쪽엔 중국, 한 쪽엔 일본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중국코너에서 명•청대에 걸쳐 전통적인 중국 흉배, 불교 자수, 회화적인 자수, 생활소품 자수를 관람할 수 있으며, 일본코너에서는 에도시대부터 메이지 시대에 걸쳐 일본의 전통적인 수 보자기와 회화용 자수, 생활용 자수를 관람할 수 있다. 추가로 특별전시실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 다양한 생활용 소품 90여 점과 서양자수 전시코너에서 17세기부터 20세기 초에 이르기까지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십자수의 원류라 할 수 있는 샘플러를 소개하고 있다. 관람이 끝나면 박물관 로비에 기념품 샵에서 기념이 될 다양하고 예쁜 수예품들을 구경해보자.


 위치 : 강원 강릉시 죽헌동 140-2
 전화번호 : 033-644-0600
 운영시간 : 매일 09:00 – 18:00 (1월1일, 설날, 추석 휴관)
 관람료 : 일반 – 6,000원, 초중고 – 5,000원, 유치원 – 4,000원
 공식 페이지 : www.orientalembroidery.org

컵을 모으는 취미가 있다면? 환희 컵 박물관
전 세계의 컵 박물관은 3곳이 있다. 그중 아시아에서 유일한 컵 테마 박물관이 바로 강릉에 있는 환희 컵 박물관이다. 세계 70개국이 넘는 나라의 희귀한 컵들이 모여 있는 곳이므로 컵을 통한 세계 문화여행을 할 수 있고, 역사와 디자인, 재료공법, 색채 등을 배울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티베트 인간의 두개골로 만든 컵,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이 사용했던 세상에 두 벌밖에 없는 커피 세트, 아돌프 히틀러의 술잔, 약 3,000년 전 실크로드에서 출토된 인면 삼족배, 세계에서 하나 뿐은 손잡이가 세 개인 신라의 컵, 카메룬의 인면 쌍조배 등 컵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잊지 못할 경험을 제공할 공간이다. 환희 컵 박물관장님께서 직접 모으신 세계 72개국 약 2,000여 점의 유명한 컵들이 펼쳐진 곳으로 관장님의 컵에 대한 사랑과 열정이 느껴진다.

컵을 모으는 취미가 있거나 컵에 관심이 많다면 관장님과의 컵에 대한 많은 얘기를 펼칠 수 있을 것이다. 환희 컵 박물관이 특별한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증강현실을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스마트폰의 NFC 기능을 활용하여 유물의 설명을 들을 수 있으며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으면 컵의 3D 증강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유일한 박물관이다. 단 아이폰은 관련 앱이 제공되지 않아 다운받을 수 없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 위치 : 강원 강릉시 한밭골길 76-29
 전화번호 : 033-661-3413
 운영시간 : 매일 09:30 – 18:00 (추석, 설날, 1월1일 휴무)
 관람료 : 성인 – 5,000원, 초중고생 – 3,000원, 65세 이상 – 4,000원
 공식 페이지 : http://www.cupmuseum.org/

sjzine
Latest posts by sjzine (see 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