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문산 중앙식당

- 맛의 깊이를 말한다 -

0
4877

 

타이틀_용문산중앙식당

 

일본의 유명 소설, ‘유성의 인연’은 아버지의 하이라이스 비밀 레시피로 부모님을 살해한 살인자를 쫓는 남매들의 이야기가 중심축을 이루고 있다. 똑같은 음식이 수 만 가지가 있지만 불의 강도와 어느 지역의 간장을 쓰느냐 하는 아주 사소한 문제 하나로 그 맛의 풍미가 갈린다. 그래서 하나의 음식에 담긴 레시피는 시간의 축적이기도 하다. 어느 곳의 재료를 어떤 순서로 섞고, 조리할 것인가 하는 노력의 결실이기도 하다. 이러한 음식이 몇 대를 걸쳐 전수되고 이어져 내려온다면, 그 맛의 풍미는 한 번 맛보면 입안에 계속 맴돌아 십여 년 전 아버지의 하이라이스 맛을 잊지 못했던 소설 속 남매들처럼, 그 맛을 계속 떠올리게 된다. 시대가 변해도 이어갈 수 있는 맛, 이제는 점점 찾기 힘들어진 과거와 현재의 깊은 맛을 이어가고 있는 『용문산 중앙식당』을 찾아가 보았다.

 

 용문산맛집6

 

『용문산 중앙식당』은 알프스 산의 마터호른과 비슷한 모양새의 백운봉 등산로를 비롯해, 많은 등산객들이 찾는 아름다운 풍경의 등산로와 휴양시설을 갖춘 자연 휴양림인 용문산 입구에 위치해 있다. 양평군청에서 직접 관리해 자연의 깨끗함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용문산은 수려한 산세만큼이나 더덕과 산나물이 많이 나고 자라기로 유명하다. 그리하여 ‘용문산 자연 휴양림’ 인근에는 산나물로 만든 음식점이 즐비한데 그 중에서도 『용문산 중앙식당』은 3대를 내려온 맛의 깊이로, 프랑스의 ‘미슐랭 가이드’와 미국의 ‘자갓 서베이’의 장점을 서로 조합하여 만든 우리나라 레스토랑 평가 북 서베이 ‘블루리본’에 선정 되었다. 경기도에서도 인정한 3대를 이어온 향토 음식점인 『용문산 중앙식당』의 40여년을 내려온 전통의 깊이와 맛을 현대의 여러 매체에서도 인정한 것이다. 

 

용문산도토리묵된장국46 

 

이렇게 깊이 있는 어머니의 손맛을 자랑하는 『용문산 중앙식당』의 대표 메뉴로는 부드럽고 향긋하게 양념이 베인 더덕과 용문산에서 채취한 건강한 산나물, 그리고 불고기가 어우러진 <더덕 불고기 산채 정식>과 산의 정취가 가득 담긴 <산채정식>, <산채 비빔밥>, 겉은 바삭 하게, 속은 부드럽게 구워진 <파전>이 있다. 10여 가지의 용문산 제철 산나물과 된장, 고추장, 간장에 직접 짠 참기름까지, 나물도 들기름으로 볶아 말 그대로 자연 건강 밥상이다. 게다가 나물은 원하는 만큼 계속 먹을 수 있어 인심까지 푸근하다. 메인 요리 또한 넉넉한 양으로 4인이 3인분을 시켜도 두둑해진 배를 두드리며 기분 좋게 밖으로 나설 수 있다. 

 

비빔밥764
양평용문사중앙식당9

 

일품 요리, <더덕 불고기 산채 정식>의 더덕과 불고기의 조화는, 불고기의 달달함과 어울리지 않을 것만 같은 씁쓸한 더덕의 맛을 불고기의 진한 육수에 눈 녹듯 스며들게 해, 씁쓸함보다는 더덕의 향긋함과 새콤한 양념이 입안에 맴돌아 감칠맛 나게 한다.

  

파전61

 

 또 다른 인기메뉴인 <버섯찌개 정식>은 새빨간 국물이 전혀 칼칼하거나 맵지 않고 오히려 시원하다. 새콤한 양념이 베인 더덕과 익혀져서 조리된 산나물에 비벼 먹는 <산채 비빔밥>을 입안에 한 숟갈 넣으면 봄을 담은 나물의 향긋함이 혀끝으로 스르르 퍼져 나간다. 게다가 짜지 않고 담백하니, 내가 좋아하는 나물들을 넣고 싶은 만큼 넣어도 맛이 고소하다. 산채비빔밥에 함께 넣어 먹어도 맛있는 <도토리묵>은 직접 담근 장으로 만들어진 새콤한 양념장으로 쌉쌀한 맛이 고소하게 느껴지니 동동주와 함께 곁들여 먹으면 별미다. 주인의 정갈한 손맛으로 만들어진 <파전>은 겉은 아삭하고 바삭 하지만 속은 촉촉하니 이 또한 잊지 말고 한번 맛 볼만하다.

 

 용문사맛집775

  

양평의 볼거리, 그리고 즐길 거리와 함께 용문산의 봄 정취에 젖는 흥겨운 산행 후에 출출한 속을 든든하게, 게다가 어머니의 정성과 손맛이 담긴 자연 건강 밥상으로 가득 채워줄 『용문산 중앙식당』, 그 깊이 있는 맛에 꼭 한 번 빠져보자 !

 

[youtube id=”4ykQulD9Rtc”]

 

용문산 중앙식당
영업시간 09:00~19:00 (연중무휴)
대표메뉴 더덕 산채 정식 13,000원/더덕 불고기 정식 18,000원/버섯찌개정식 13,000원
산채정식 10,000원/산채비빔밥 7,000원/도토리묵 8,000원
주소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신점리 520-15번지
문의 031)773-3422
홈페이지 http://www.yongmunsan.co.kr/

가는 법 지하철 용문 역 하차, 2번 출구에서 버스 환승

 

[smartslider2 slider=”8″]

  

sjzine

sjzine

* 위정보는 작성된 날짜 기준입니다. 여행하시기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에 사용된 사진,텍스트,영상은 SJZINE의 저작권임으로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 기사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sjpension@naver.com으로 별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sjzine

Latest posts by sjzine (see 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