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여행, 파주를 만나다.

- 프로방스마을,오두산통일전망대,임진각 평화누리공원 -

0
3156

에스제이진-2수도권여행

 


 

파주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뭐가 있을까. 일단 수도권의 북쪽이라는 것. 유명한 문화공간 헤이리.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파주>의 한 장면이 스치기도 하고, 박찬욱감독의 저택 사진이 떠오를 수도 있다. 파주는 가평, 양평 등에 비해 여행지로는 덜 익숙한 지역일 수도 있다. 그런데 파주는 알아갈수록 흥미로운 곳이다. 생각보다 넓고, 다양한 환경과 문화가 공존한다. 농지나 산 같은 자연도 있고, 문화시설도 풍부하고 출판/디자인단지도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곳곳에 여행지가 많다. 파주의 매력을 느껴보는 여행을 떠나보자. 

 

   프로방스 마을 
   [ 파주 프로방스 마을은 건축물마다 다양한 색이 만연해 들어서자마자 눈이 즐거워진다. ]

많이들 알다시피 프로방스는 프랑스 남부에 있는 지역이다. 남부지역의 특성을 그대로 표현하려는 파주 프로방스 마을은 건축물마다 다양한 색이 만연해 들어서자마자 눈이 즐거워진다. 작은 마을에 오밀조밀 모여있는 상점들을 하나씩 보다보면 시간가는 줄 모른다. 화덕피자, 수제스테이크 등의 맛보장 레스토랑, 내로라하는 바리스타들의 커피 맛을 볼 수 있는 까페들 (애견까페도 있다), <생활의 달인>에 방영되기도 했던 너무도 유명한 빵집 류재은 베이커리, 소규모 소량생산으로 고유의 디자인을 뽐내는 옷과 소품가게. 이 가게들을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하지만 여기서 더 좋은 것! 마을 길들을 이어주는 돌계단, 곳곳에 자리한 정원과 연못은 이국적인 느낌을 제대로 살려준다.   

 

[smartslider2 slider=”18″]

파주-프로방스-에스제이진7 

 

즐거운 마음 덕에 한껏 돋은 식욕을 어디를 가야 만족시킬 수 있을까 고민이 된다면, <허브키친>을 추천한다. 이탈리안 레스토랑으로 커리라이스, 리조또, 스파게티, 스테이크, 수제돈까스, 볶음밥 등이 주 메뉴이고, 가격은 1만원에서 1만5천원 정도이다. 본 메뉴뿐 아니라 피클도 맛있고, 허브 물도 자꾸자꾸 마시게 된다. 인테리어가 예쁘다는 건 두 번 세 번 말해도 부족함이 없을 듯하다. 영업시간은 11시~22시.

 

허브치킨-에스제이진

 

<Basic Info>
Location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성동리 82-1
Public Transportation   합정역 2번 출구에서 2200번 직행버스를 타고 약 40분 소요 후 성동리사거리에서 하차. 도보 10분
Open days & hours   매장 영업시간
More Info    www.provence.co.kr

 


 

    오두산 통일전망대

파주의 지리적 특성이 담긴 공간도 있다. 남한의 한강과 북한의 임진강이 만나는 곳 오두산에 자리한 통일전망대. 1992년 통일을 염원하며 세워진 통일전망대는 파주에 가면 들려보면 좋을 의미있는 여행지다.  

 

오두산-통일전망대6

 

통일전망대에 가면 막연하게 아는 북한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전시품들이 많다. 북한 생활체험실에서는 북한 소학교, 중산층의 안방을 재현한 공간에서 실제 북한이라는 공간을 간접적으로 느껴볼 수 있다. 또 북한 주민들의 술, 담배, 음료(룡성콜라 등), 양념, 우표, 화폐와 같은 생필품 등도 볼 수 있다. 

 

오두산-통일전망대7

 

6.25 전쟁의 비극적인 모습과 북한 주민의 문화/예술/교육 등을 담은 영상도 볼 수 있다. 옥외로 나가면 고성능 망원경으로 가깝고도 먼 북한을 볼 수 있다. 쉼터에 앉아 강과 산이 펼쳐진 전망과 일몰의 아름다움을 누리며 잠시 쉬면서, 통일전망대 내부에서 관람한 것들에 대해 조근조근 대화도 해보자. 그리고 서로 공유된 마음으로 통일을 염원한 메시지를 남기고 나오면, 오두산 통일전망대 여행은 만족스럽게 끝날 것이다. 

  

[smartslider2 slider=”19″]

 

<Basic Info>
Location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필승로 369
Public Transportation   지하철 3호선 대화역에서 하차 후 4번 똔ㄴ 5번 출구로 나와 버스승강장에서 900번버스를 타고 통일동산전망대(종점)에서 내리면 통일전망대셔틀버스
Open days & hours    연중무휴 / 9:00-17:00
More Info    http://www.jmd.co.kr/

 


 

   임진각 평화누리공원

전쟁이 있던 곳에는 고통이 컸던 만큼 평화를 염원하는 마음도 크기 마련이다. 6.25전쟁은 그 시기를 살아간 모든 사람에게, 또 그 이후 같은 땅에서 사는 사람에게까지 너무 큰 아픔의 사건이다. 다시는 이런 비극이 일어나지 말아야한다는 염원은 우리 모두에게 있다. 파주는 북한과 맞닿아있는 최전방이라는 위치적 특성 때문에 조금은 더 특별히 평화를 기리는 공간을 마련했다. 

 

[smartslider2 slider=”20″]

 

2005년 3만평의 잔디언덕에 세워진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은, 아픔을 흔적을 보존하는 방식으로 평화를 염원한다. 경기도 기념물인 ‘자유의 다리’는 1953년 한국전쟁 포로로 잡힌 1만 2773명이 귀환한 다리로 의미가 깊다. 장단역 증기기관차는 한국전쟁 당시 탈선 피복 후 비무장지대에 반세기 넘게 방치되어 있다가 2004년 문화재로 등록되었다. 기관차에 남은 총탄자국을 보고있자면, 그 시간의 아픔이 그대로 전해진다. 

 

평화누리공원-에스제이진9  

 

철조망을 따라 가득 메인 평화의 메시지들을 읽고, 공원 안 까페에 들러 음료를 사서 너른 잔디에 앉아보자. 수백 개의 바람개비와 훨훨나는 연에 둘러싸여 있으니 한가롭고 평화로운 기분이 감돈다. 새삼 ‘평화’라는 상태가 무지 소중하게 다가온다. 자극적이지 않지만 여러 생각을 하게 해주는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은 수도권에서 꼭 들러봐야할 명소이다. 놓치지 말자.  

 

<Basic Info>
Location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사목리 481-1 경기평화센터
Public Transportation    서울역에서 경의선을 타고 문산역 하차. 문산-도리산 관광열차로 임진강역 하차. / 버스 9710, 909번을 타고 임진각 정류장 하차.
Open days & hours    항시개방
More Info    http://peace.ggtour.or.kr

 

   함께 하면  좋을 음악
 
공간이 주는 의미가 깊으니까 가사가 있는 음악보다는 연주음악이 좋겠다.

_ Summer by 히사이시 조
_ Stardust by 불꽃심장
_ Missing You by 나카무라 유리꼬
_ North Pole by 존 슈미츠

sjzine

sjzine

* 위정보는 작성된 날짜 기준입니다. 여행하시기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에 사용된 사진,텍스트,영상은 SJZINE의 저작권임으로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 기사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sjpension@naver.com으로 별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sjzine

Latest posts by sjzine (see all)